2018 시즌 출범하는 TCR코리아 시리즈, 국내 모터스포츠의 국제화 교두보 역할 기대

㈜제이스컨설팅이 최근 전세계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투어링카 레이스의 판도 변화를 이끌고 있는  ‘TCR(Touring Car Race)’의 한국 개최권을 획득하고 내년 7월 ‘TCR 코리아 시리즈’를 출범한다고 28일 밝혔다.

TCR 코리아 출범을 발표한 제이스컨설팅 전홍식 대표(우)와 데이비드 소넨처 TCR아시아 총괄

TCR 코리아 출범을 발표한 제이스컨설팅 전홍식 대표(우)와 데이비드 소넨처 TCR아시아 총괄(사진:TCR코리아)

㈜제이스컨설팅의 전홍식 대표는 “최근 자동차 브랜드의 고성능 양산차 기반으로 레이스를 진행하는 ‘커스터머 레이싱(Customer Racing)’이 전세계 모터스포츠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대표 경기인 TCR 시리즈를 2018년부터 한국에서 개최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같은 차로 한국은 물론 전세계 20여 개 TCR 시리즈에 참여할 수 있는 TCR 코리아 시리즈가 그 동안 많은 부분에서 고립돼있던 국내 모터스포츠의 국제화에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자신했다.

TCR 아시아를 주관하는 WSC 아시아 데이비드 소넨처(David Sonenscher) 대표는 “TCR 코리아의 출범을 기쁘게 생각하고 한국에서 다양한 국제 경기 프로모터 경험이 있는 제이스컨설팅의 관리 하에 TCR 코리아가 전세계 국가별 챔피언십과 아시아 지역 내 TCR 브랜드 콘셉트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TCR코리아에서는 최근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i30N TCR’을 비롯해 국내외 브랜드 양산차가 펼치는 흥미진진하고 치열한 경주를 볼 수 있어 한국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것이다. 제이스컨설팅의 선전을 빌며 가까운 시일 내에 TCR 아시아와 TCR 코리아의 합동 레이스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TCR 코리아측은 “ 6월 공식 사전 테스트를 시작으로 7, 9, 10월 총 3회 개최하며 한 대회에 두 번의 레이스로 운영하는 더블 라운드 형식으로 진행된다. 국내 개최 서킷 및 구체적인 일정은 조율 중이다”라고 덧붙였다.

TCR은 전 WTCC(월드 투어링카 챔피언십)의 운영자였던 마르첼로 로티의 주도하에 2015년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레이스를 지향하며 새롭게 등장한 양산차 기반의 국제 모터스포츠 대회다. 고비용 구조의 기존 레이스와 달리 레이스카의 개발 비용과 팀 운영 비용을 절감해 다양한 팀과 선수들이 출전할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낮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현재 국제 레이스인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를 메인으로 하여 유럽 및 아시아, 미주등지에서 10여개 이상의 각 지역별, 국가별 시리즈가 열리고 있다.

TCR에 출전하는 레이스카는 2.0L 터보 엔진과 시퀀셜 변속기를 통해  최고출력 350마력가량을 낼수 있으며 최저 무게를 1,285kg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출전 차량의 주행 퍼포먼스를 조율하는 운영으로, 대회에 따라 ‘터보 부스트 압력’, ‘차량 중량’, ‘지상고 조절’, ‘에어 리스트릭터’ 등을 적용해 치열한 순위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여기에 엔진을 포함한 출전 차량 가격을 대당 13 5천 유로(약 1억 8천만원) 선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서브 프레임을 비롯한 주요 부품을 양산차의 순정부품으로 사용하도록 되어있어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등으로 인해 다양한 자동차브랜드들이 TCR 레이스카를 개발, 제작하여 출전 팀이나  드라이버들에게 판매하는 형태의 참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현재 세아트 레온 TCR, 폭스바겐 골프 GTI TCR, 아우디 RS3 LMS TCR, 혼다 시빅 타입 R TCR, 푸조 308 레이싱 컵 TCR, 알파로메오 줄리에타 TCR, 포드 포커스 TCR 등 다양한 TCR 레이스카가 출전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현대가 i30 N를 기반으로 한  ‘i30N TCR’을 개발, 지난 10월 초 중국 저장성에서 열린 ‘TCR 인터내셔널 시리즈’에 공식적으로 첫 출전해 우승까지 차지하며 성공적으로 데뷔했다.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WRC에 출전중인 i20WRC(위)와 함께 한 i30 TCR 레이스카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WRC에 출전중인 i20WRC(위)와 함께 한 i30 TCR 레이스카

현재 국내의 몇몇 레이싱 관련 팀들이 TCR 코리아 참여를 긍정적으로 검토중에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으며  TCR 레이스카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12월부터 본격적으로 고객인도될 예정인 i30 TCR 레이스카가 빠르면 올해 이내에 한국에 들어올 것으로 알려져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i30 TCR을 도입한 팀에서는 익명을 전제로 “이미 정식계약을 체결했으며 12월에 직접 인도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Be the first to comment on "2018 시즌 출범하는 TCR코리아 시리즈, 국내 모터스포츠의 국제화 교두보 역할 기대"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